평소에는 잊고 있다가 갑자기 편의점이나 음식점에서 주민등록증 검사를 하는 경우 당황하신 적 있지 않으신가요? 주민등록증 재발급해야 한다고 생각은 하지만 매번 까먹고 지나가기 일쑤입니다. 바쁜 시간을 쪼개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해야 하는데 얼마나 걸리는지 확인하고 신청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.
1. 주민등록증 재발급 걸리는 시간
1) 소요시간
- 온라인 신청 시 약 20일이 지난 후 재발급 완료됩니다.
- 수령기관을 선택합니다. 수령기관은 본인이 거주하거나 직장에서 가까운 센터로 지정해 방문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.
2) 재발급 준비물
- 사이즈 3.5cm x 4.5cm 증명사진
- 모자를 쓰지 않은 상반신사진이며, 6개월 이내에 찍은 사진이어야 합니다.
- 온라인 신청 시 반드시 증명사진을 첨부해야 합니다.
2.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
1) 온라인 방법
- 정부민원 24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가능합니다.
- PC, 모바일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.
- 신청 시 수수료 비용은 5,000원입니다.
2) 오프라인 방법
- 현재 살고 있는 동의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 가능합니다.
- 사이즈 3.5cm x 4.5cm 증명사진을 지참한 후 방문해야 합니다,
- 임시신분증이 필요한 경우 주민센터에 가야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.
- 분실이나 파기 등의 재발급사유가 아니라면 기존 주민등록증은 반납해야 합니다.
주민등록증 재발급을 간편하게 온라인에서 할 수 있습니다. pc와 모바일 방법이 동일하며 소요기간이 오래 걸리는 만큼 재발급이 필요하다면 최대한 빠르게 재발급 신청하는 게 좋습니다. 혹시라도 임시신분증이 필요한 경우라면 꼭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재발급신청하시길 바랍니다. 우리동네 주민센터는 위에서 확인가능합니다.
'정책서비스 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내신 3등급 학생 인서울 대학교 학과 어디? (5) | 2024.09.04 |
---|---|
근로자녀장려금 지급금액 알아보기 (1) | 2024.09.03 |
2025 수능 원서접수 기간 준비물 온라인 접수 방법 (0) | 2024.09.03 |
2025 수시 상위 대학 면접 일정 총정리 (4) | 2024.09.03 |
개명 신청 : 간편한 인터넷 개명 신고 방법 (0) | 2022.11.03 |